| 연예 |

문희준 보이콧 그 후… ‘ 문보살의 추락과 팬덤의 반란’

 

0692580ebcbbfeb4998ea0b8d035b5c6_1504249


 

‘까방권’ 잘못에 대한 비난을 면제 받는 권리… 가수 문희준을 두고 나온 말이다. 그도 그럴것이 그는 비호감이란 이유로 네티즌들의 표적이 돼 5년 간 악플의 고통에 시달렸다. 하지만 현역 군 복무를 성실하게 마치면서 그에 대한 평가는 180도 달라졌다.

 

이후 탄탄한 팬덤을 지닌 가수이자 방송인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렸고, 대중들의 찬사도 쏟아졌다. 하지만 그로부터 10년… 이번엔 그를 든든하게 지켜줬던 팬들이 문희준에게 와전히 등을 돌리고 있다. 왜일까.

 

문희준은 최근까지 KBS2 ‘불후의 명곡’, 채널A ‘아빠본색’과 KBS 라디오 '정재형 문희준의 즐거운 생활’ 등을 진행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전과 다를 바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지만, 과거와 달라진 점이 한 가지 있다. 구름떼처럼 그를 따라다니던 팬들의 존재 여부다.

 

 

0692580ebcbbfeb4998ea0b8d035b5c6_1504249


 

지난해까지만 해도 문희준의 팬덤은 두터운 조직력을 갖춘 정평이 나 있었다. 그가 MC를 맡고 있는 프로그램의 출퇴근길 길목을 지키며 그에게 응원을 보내는가 하면, 간식과 선물을 보내며 적극적인 서포트에 나섰다. 13만원에 달하는 소극장 콘서트도 연일 매진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크레용팝 멤버 소율과 결혼을 발표하면서 상황은 180도 달라졌다. 이후 팬들은 등을 돌렸고, 일부는 오히려 안티팬으로 돌아서 ‘보이콧’을 외치고 있다. 팬들의 변심은 단순히 문희준의 결혼이란 사실 때문만이 아니었다.

 

결혼은 촉매제에 불과했다. 소율과의 혼전 임신과 결혼 발표 과정에서 거짓말을 한 사실이 드러나며 팬들을 실망시켰고, 이는 과거 태도에 대한 문제 제기로 이어졌다. 이에 H.O.T 갤러리는 ▲팬을 대하는 태도 ▲명백한 거짓말로 팬과 대중을 기만 ▲무성의한 콘서트 퀄리티 ▲멤버 비하와 재결합 관련 경솔한 언행 ▲불법적 굿즈 판매와 탈세 의혹 등을 이유로 지지 철회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문희준은 "가장 속상한 이야기가 문희준이 20주년 콘서트로 결혼 자금을 만들었다는 말이다. 그리고 문희준은 팬을 ATM으로만 생각했다? 단 한순간조차 이렇게 생각해 본 적이 없고 너무 속상하다"면서 "팬들을 제일 먼저 생각해 왔고 팬들밖에 없었고 음악에 열정 또한 가득했던 가수 문희준의 20년을 왜곡하진 말아 줬으면 해 부탁할게"란 사과글을 올리기도 했다.

 

 

0692580ebcbbfeb4998ea0b8d035b5c6_1504249


 

하지만 문희준의 사과글은 급속도로 이탈하는 팬심을 다시 잡을 순 없었다. 한때 팬들의 활발한 소통의 장이됐던 문희준의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는 사실상 활동 중단 상태다. 과거 스케줄과 발언 하나하나가 회자된 곳이지만, 지금은 안티글만이 하루 3~4건 가량만 올라오고 있다.

 

또한 문희준의 공식 팬카페 중 하나인 '주니스트'는 사실상 폐업 상태다. 지난 2월 문희준의 결혼 이후 임원진은 외부 팬들의 유입 자체를 막아놨다. 임원진들 역시 공석인 상태여서 언제 다시 열릴지 기약할 수 없는 상태다.

한 네티즌은 ‘H.O.T. 팬으로서 씁쓸하지만 다 자초한 일이라고 생각 된다. 아이 낳고 살다보니 그때의 열정만큼 팬이 되지 않았지만 모든 멤버에게 늘 응원하게 되더라. 이번일이 문희준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모르겠지만 뭔가 깨달았으면 좋겠다’는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을 때도 곁을 지켰던 팬들의 반란… 과연 문희준이 자신의 인생에서 또 한 번 찾아온 시련을 어떤 식으로 극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주)피커스는 이 글에 대한 재배포 권한을 갖습니다.

  • SNS 댓글 쓰기

      더보기
  • 인기급상승MORE